찰리의 놀이터

[Python] Python 개발환경 본문

Python

[Python] Python 개발환경

차알리 2021. 9. 13. 16:34

개발 환경(Development Environment)

개발을 위한 환경을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. 파이썬 가상 환경, Git 설정, 터미널, CLI 사용법을 익히도록 한다.

 

 - 시작하기 전에 다운로드 받아야 할 것은 아나콘다(Anaconda), Git, VS Code가 있다.

 

터미널 (Terminal)

터미널은 글자 기반으로 명령을 전달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의미하며, 윈도우에서는 Ctrl+R을 누른 뒤 cmd를 치면 들어갈 수 있다. Mac에서는 Finder - 응용 프로그램 - 유틸리티 폴더 - 터미널을 더블 클릭하면 된다.

 

이렇게 글자 기반으로 명령과 결과가 진행되는 것을 CLI(Command Line Interface)라고 한다.

 

맥에서는 기본 터미널로도 CLI를 잘 이용할 수 있지만, 윈도우에서는 Git Bash를 추천한다

-> 개발 환경에는 Bash가 더욱 적합하다는 의견이 많고, Powershell의 경우 서버쪽을 다룰 때 많이 사용하는 듯합니다.

 

* bash, 쉘, 리눅스에 대한 포스팅은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파이썬 가상 환경 (Python Virtual Environment)

파이썬과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패키지 및 모듈을 설치하는 가상 환경을 만들 수 있는데, Anaconda3를 이용하면 된다.

가상 환경을 이용하는 이유는 독립적인 개발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.

 

A 환경에는 Python 3.6, Pandas 1.1.2, numpy x.x.x를 설치했다고 가정하고, B 환경에는 Python 3.8, Pandas 1.1.5, numpy y.y.y를 설치했다고 가정해보자.

 

파이썬, 패키지, 모듈에서 버전이 다르다는 것은 추가된 내용 혹은 삭제된 내용이 있다는 것이고, 사소한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.

내가 작성한 코드가 특정 버전에서는 에러가 날 수도 있고, 없는 Attribute라고 뜨는 경우도 있다.

 

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버전의 파이썬과 패키지, 그리고 모듈을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상 환경이다.

처음부터 Anaconda를 써와서 그런지 개인적으로 가장 편하다고 느끼지만, 이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.

 

*아나콘다 사용법은 추후 게시하여 링크를 남기겠습니다.

 

 

Git과 Github

Git은 버전 관리 시스템(Version-control System)이다.

작업 기록을 남기기도 하고 이전 기록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.

개발자처럼 협력해서 일할 때 굉장히 편하게 느껴진다.

 

출처 : https://blog.devmountain.com/git-vs-github-whats-the-difference/

github은 git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온라인 저장소라고 생각하면 편하다.

VS Code에서도 쓸 수 있고, Git bash에서도 쓸 수 있다. 설치할 때 Default값을 설정할 수 있는데 설정한 CLI에서 쓸 수 있다.

 

*Git의 사용 방법에 대한 포스팅은 추후에 하겠습니다.

 

부족한 내용은 지적해주시면 고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.

 
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Django] Django란? DRF(Django REST Framework)란?  (0) 2023.02.25
[Python] gzip 라이브러리  (0) 2023.02.24